왜 구글인가 - 구글을 통해 청사진을 그린다
[#Book_006-2011, 왜 구글인가]구글을 통해 청사진을 그린다
제 목 : 왜 구글인가
글쓴이 : 마키노 다케후미
출판사 : 한빛비즈
펴낸날 : 2010. 11. 22
읽은날 : 2011. 2. 5
일단 별 다섯개 만점을 주고 시작한다
작고 얇은 책이다. 하지만, 책을 펼치는 순간 그 넓은 인터넷, 구글의 세상에 빠져들 수 밖에 없다.
그저 구글의 경영철학과 수익원 등에 대한 분석을 다룬 책이지만...
인터넷 속에서 살아가는 모든 사람을 순식간에 포로로 만들어 버린다.
사실 나도 구글을 제대로 알지 못했다.
다음과 네이버 같은 포털 사이트 중에 가장 유명한 그런 기업이라고만 생각했을 뿐...
한번씩 검색을 위해 지메일 사용을 위해 구글을 쓸 때도 세련되지 못한 인터페이스가 오히려 낯설기만 했다.
하지만 책을 읽고 난 지금 구글을 내게 가장 매력적인 공간이 되었다. 기본 페이지가 되었다.
다음과 네이버 같은 포털과 구글이라는 검색 사이트의 차이점이 무었인지...
구글이 어떤 서비스를 만들어 어떻게 제공하고 있는지...
에드워즈라는 정말 작은 아이디어가 얼마나 큰 수익을 만들고 있고 앞으로도 발생시킬 것인지...
사용자 중심의 순수한 의도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영리 기업이 되는 성공 모델의 청사진은 어떤 것인지...
쉽지만 집중하게 만드는 책의 내용은 내가 속한 사회와 그 속의 현상에 대해서도 다시 보게 만들었다.
이제 나는 진짜 구글에 대해 조금 안다.
왜 그들이 크롬 OS를 만들고 안드로이드라는 검색서비스와는 동떨어져 보이는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는지 안다.
그들 미래의 고객은 우리가 아니라 앞으로 처음 인터넷을 접하게된 더 많은 숫자의 사람임을 알고
얼마나 매력적으로 사람들을 벗어날 수 없게 휘어잡을지 안다.
사회환원적으로 보이는 그들 사업의 순수한 기조로 인한 가치에 대해서도 짐작할 수 있고...
이제 나는 그들의 툴을 사용해 업무를 하게 될 것 있음 안다.
왜 구글인가?
답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보자..
그리고 '나도 구글과 같은 사회가치를 가지려면?' 에 대한 답을 찾아보자.